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

핀테크 소식

보도자료

[1월19일] 4차 산업혁명 시대, 新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펀드 조성한다.

작성일 2017.01.23

조회수 1124

□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민간의 신산업 투자를 확대시키고,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앞장설 예정이다.
ㅇ 산업통상자원부(장관 주형환)와 금융위원회(위원장 임종룡)는 새로운 新산업 비즈니스를 창출할 Key-Tech에 투자하기 위해 3,000억원 규모의 정책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

□ 이번 펀드는 산업부와 금융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부와 금융권의 투자재원을 공동으로조성하는 대형 펀드로,
ㅇ 高위험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리스크를 경감시켜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금융기관이 힘을 합친 사례라고 할 수 있다.

□ 동 펀드의 규모, 구조 및 투자 방향 등은 다음과 같다.
ㅇ (투자 규모) 동 펀드는 총 3,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며,
- 산업부(한국산업기술진흥원), 산업은행, 성장사다리펀드 등 정부금융기관이 주요 출자자로 재원을 출자할 예정이다.

ㅇ (펀드 구조) 기업 규모 및 산업 분야별 특성에 맞춘 전문성과 효율성이높은 투자를 위해, 중소벤처펀드(500억원 × 2개)와 PE펀드(2,000억원)로 구분하여 조성할 예정이다.
ㅇ (투자 방향)펀드의 주요 투자대상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주요 신산업 분야 해당 기업이며,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정책목적의 투자를 발굴하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.

-사업재편을 위한 M&A(기활법 승인 기업),Buy R&D(기술혁신형 M&A) 및 신산업 관련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신산업 분야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펀드 공통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하며,
- 중소벤처펀드의 경우, 운용사가 ’투자용 TCB 평가‘*를 활용하여우수기업을 발굴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이를 통한 기술금융의 확산도 기대된다.

※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보도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      

 

첨부파일
170118_보도참고자료_신산업펀드조성-hwp.pdf 첨부파일 다운로드
목록으로

TOP